[Programming]/[Language]

[Java] Ch.1~2 변수와 자료형 / K-Digital Credit Java / Java 기초 / Summary

김파고띠 2022. 3. 19. 13:47

Ch.1의 경우에는 단순 Java, Eclipse 설치라서 생략

 
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
 

// 변수와 자료형 - 02. 변수란 무엇인가

 

import java.util.*;

import java.lang.*;

import java.io.*;

 

class Codechef

{

public static void main (String[] args) throws java.lang.Exception

{

     int age;

     age = 24;

     System.out.println(age);

     

     int height = 182;

     System.out.println(height);

     

     int foot, hand;

     foot = 280;

     hand = 15;

     System.out.println(foot);

     System.out.println(hand);

     

     // Variable name...

     // 1. Can use letter, number / but cant start with number

     // 2. Only '_', '$' can be used among asterisk

     // 3. No reserved word

     

     // Camel Notation

     // Using bigletter when writing more than 2 word Variable

     // Variable = Small / Class = Big

     

}

}

 
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
 

// 변수와 자료형 - 03. 정수 자료형

 

import java.util.*;

import java.lang.*;

import java.io.*;

 

class Codechef

{

public static void main (String[] args) throws java.lang.Exception

{

/*

Data types

        1. Primitive

            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자료형

            메모리의 크기가 정해져있음

            1-1) 종류 : 정수형 / 문자형 / 실수형 / 논리형

            1-1-1) int 자료형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정수 자료형 / 4byte / 가장 많이 쓰는 / -2^31 ~ 2^31-1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

    2. Reference

        클래스 자료형

        JDK에서 제공되는 클래스와 프로그래머가 정의하는 클래스

        클래스에 따라 사용하는 크기가 다름

*/

        

byte bs = 127;

System.out.println(bs);

 

long lval = 12345678900L;

 

/* 4byte 이상의 수를 사용할 때는 long, 수 뒤에 L을 사용할 것 */

 

}

}

 
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
 

// 변수와 자료형 - 04. 문자 자료형

 

import java.util.*;

import java.lang.*;

import java.io.*;

 

class Codechef

{

public static void main (String[] args) throws java.lang.Exception

{

    /* 문자 자료형

        - 내부적으로는 비트의 조합으로 표현

        인코딩 : 각 문자에 따른 특정한 코드 값(숫자)를 부여

        디코딩 : 숫자 값을 원래의 문자로 변환

    

        문자 세트 : 문자를 위한 코드 값들을 정해 둔 세트

            아스키(ASCII) : 1 바이트로 영문자, 숫자, 특수문자 등을 표현 함

            유니코드(UNICODE) : 한글과 같은 복잡한 언어를 표현하기 위한 표준 인코딩 UTF-8, UTF-16이 대표적

            

    

        코드 값중에서는 음수는 따로 없다

    

    */

    

    char hero = 'A';

    System.out.println(hero);

    System.out.println((int)hero);

    

    int bhero = 66;

    System.out.println(bhero);

    System.out.println((char)bhero);

    

    char hangul = '\uAC00';

    System.out.println(hangul);

    

    char nana = '나';

    System.out.println(nana);

    

 

}

}

 
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
 

// 변수와 자료형 - 05 실수와 논리 자료형

 

import java.util.*;

import java.lang.*;

import java.io.*;

 

class Codechef

{

public static void main (String[] args) throws java.lang.Exception

{

    /* 

실수

Double 자료형이 기본 / float 사용시 f,F 식별자를 사용

부동 소수점 방식 : 실수를 지수부/가수부로 표현함 ( 0.1을 표현하는 방식)

부.소.방식의 오류 : 0을 표현할 수 없음으로 약간의 오차 발생함

 

논리 자료형

boolean으로 선언

논리값 true / false로 표현

 

    */

// double, float 자료형

double dnum = 3.14;

float fnum = 3.14f;

//float fnum = 3.14; (X > f 혹은 F를 안 쓰면 double이기 때문에 오류)

 

// 반복문을 이용한 부동소수점의 오류 확인

double dcomp = 1;

 

for( int i = 0; i < 10000; i++){

dcomp = dcomp + 0.1;

}

System.out.println(dcomp);

 

//boolean

boolean ismarried = false;

System.out.println(ismarried);

 

//자료형 없이 변수 사용하기 : 지역 변수 자료형 추론 (Local Variable Type Inference)

var ung = 10.0;

System.out.println(ung);

 

}

}

 
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
 

// 변수와 자료형 - 06 상수와 리터럴, 형 변환

 

import java.util.*;

import java.lang.*;

import java.io.*;

 

class Codechef

{

public static void main (String[] args) throws java.lang.Exception

{

 

// integer > float > double 형 변환 (묵시적 형 변환)

 

byte bNum = 10;

int iNum = bNum;

 

int iNum2 = 20;

float fNum = iNum2;

 

double dNum;

dNum = fNum + iNum;

 

// 명시적 형 변환

 

int i = 1000;

byte bNum = (byte)i

System.out.println(bNum);

 

double dNum1 = 1.2;

float fNum = 0.9F;

 

int iNum1 = (int)dNum1 + (int)fNum;

int iNum2 = (int)(dNum1 + fNum);

 

System.out.println(iNum1)

System.out.println(iNum2)

 

// 2진수, 8진수, 16진수의 표현법

 

int num = 10;

int bNum = 0B1010;

int 0Num = 012;

int xNum = 0XA;

 

System.out.println(num);

System.out.println(bnum);

System.out.println(0num);

System.out.println(xnum);

 

}

}

 

/*

상수(=Constant) : 변하지 않는 수

리터럴(=Literal) :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모든 숫자, 값, 논리 값

 

모든 리터럴은 상수 풀(Constant pool)에 저장되어 있음

상수 풀에 저장될 때 정수는 int, 실수는 double로 저장

 

형 변환

  1. 묵시적 형 변환 (=Implicit Type Conversion):

작은 수에서 큰 수로, 덜 정밀한 수에서 더 정밀한 수로 대입되는 경우

  1. 명시적 형 변환 (=Explicit Type Conversion):

변환되는 자료 형을 명시, 자료의 손실이 발생할 수 있음

*/
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
 

이 정리 내용은 패스트 캠퍼스, K-Digital Credit Java 강의를 참고했습니다