// 제어문 - 01. if문 - 1
package ifexample;
public class ifexample1;
{
public static void main (String[] args)
{
char gender = 'M';
if(gender=='M'){
System.out.println("Male");
}
else{
System.out.println("Not Male");
}
}
}
/*
if 문 / if - else 문 : 조건식의 결과에 따라 수행문이 실행되는 조건문
form) if(조건식){ ~수행문;}
if - else if - else 문 : 하나의 조건에 대한 여러 경우에 대해 수행문이 각각 다른 경우
form) if (조건식){~수행문;} else if (조건식){~수행문;} else {~수행문;}
*/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// 제어문 - 02. if문 - 2
/*
if와 else if는 배타적인 조건이라서 if가 맞다면 체크를 하지 않지만
if와 if를 사용한다면 우선적인 if에서 맞더라도 다음 if도 체크를 한다.
*/
package ifexample1;
import java.util.Scanner;
public class ifexample2
{
public static void main (String[] args)
{
Scanner scannner = new Scanner();
int age = scanner.nextInt();
int charge = 0;
else if ( age < 8 )
{
charge = 1000;
}
else if ( age < 14 )
{
System.out.println(“초등학생”);
charge = 1500;
}
else ( age < 20 )
{
System.out.println(“중고등학생”);
charge = 2000;
}
System.out.println(“Age: “ + age);
System.out.println(“Charge: “ + charge);
}
}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// 제어문 - 03. switch-case문
/*
| switch-case문
조건이 정수, 문자열 값으로 그 값에 따라 수행 결과가 달라지는 경우
if-else와 같은 의미로 수행
정수이거나 문자열값으로 떨어질 때는 switch-case가 더 깔끔하고 가독성이 좋음
if (rank==1){ medalColor = ‘G’: } else if (rank==2){ medalColor = ‘S’: } else if (rank==3){ medalColor = ‘B: } else { medalColor = ‘A’: } |
switch(rank){ case 1: medalColor = ‘G’; break; case 2: medalColor = ‘S’; break; case 3: medalColor = ‘B’; break; default: medalColor = ‘A’; } |
*/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// 제어문 - 04. while문, do-while문 - 1 / 05. while문, do-while문 - 12
/*
| 반복문
동일한 수행문을 조건에 맞는 동안 수행하도록 하는 기능
| while 문
조건이 참인 동안 수행문이 반복해서 수행됨
Form)
while(조건식){
수행문1;
}
수행문2;
| do-while 문
먼저 수행문을 수행하고 조건 체크
한번 이상 수행문이 수행되어야 하는 경우 사용
Form)
do{
수행문1;
}while(조건식);
수행문2;
*/
/// WhileExample.java ///
package loopexample’
public class WhileExample
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// 1번 예제
/*
int num = 1;
int sum = 0;
while( num <= 10 )
{
sum += num;
num++;
}
System.out.println(sum);
System.out.println(num);
*/
// 2번 예제
int input;
int sum;
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;
input = scanner.nextIn();
while(input != 0){
sum += input;
input = input = scanner.nextIn();
}
}
}
/// DoWhileExample.java ///
package loopexample’
public class DoWhileExample
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
{
// 1번 예제
/*
int num = 1;
int sum = 0;
do{
sum += num;
num++;
}
while( num <= 10 );
System.out.println(sum);
System.out.println(num);
*/
// 2번 예제
Scanner scanner = new Scanner(System.in);
int input;
int sum = 0;
do{
input = scanner.nextInt();
sum += input;
}
while( input != 0 );
System.out.println(sum);
}
}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// 제어문 - 06. for문, 중첩 반복문 - 1
/*
| for문
반복문 중 가장 많이 사용됨
일정 횟수에 기반한 반복을 구현할 때 효율적
Form)
for ( 초기화식; 조건식; 증감식)
{
수행문;
}
Flow) ( 초기화식 > 조건식 > 수행문 > 증감식 )의 루프를 조건식에 부합할 때까지
*/
/// ForExample.java ///
package forexample;
public class ForExample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// for문을 이용한 방법
int count;
int sum = 0;
for( count=1; count<=10; count++){
sum += count;
}
System.out.println(sum):
// while문을 이용한 방법
int num = 1;
int total = 0;
while(num<=10){
total += num;
num++;
}
System.out.println(total):
}
}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// 제어문 - 06. for문, 중첩 반복문 - 2
/*
while 문 | do-while 문 | for 문 | |
수행 | 조건이 참인 동안 반복 수행 조건이 맞지 않으면 수행되는 부분이 없다 |
조건이 참인 동안 반복 수행 수행문을 먼저 수행하고 조건 체크 |
초기화, 조건체크, 증감 순서로 수행 |
쓰임 | 조건식의 결과나 변수가 true, false 값인 경우 주로 사용 |
조건식의 결과나 변수가 true, false 값인 경우 주로 사용 |
특정 수의 범위, 횟수와 관련하여 반복되는 경우 주로 사용 배열과 함께 많이 사용됨 |
| 중첩 반복문
반복문이 중첩되어 구현되는 경우
반복문 내부에 또 다른 반복문이 있음
외북 반복문과 내부 반복문 간의 변수 값 변화에 유의 하며 구현해야 함
/*
/// NestedLoop.java ///
// 중첩반복문(for)
package loopexample;
public class NestedLoop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for ( dan = 1; dan <=9; dan++;){
for( count = 1; count <= 9; count++;){
System.out.println( dan + “ X “ + count + “ = ” + dan*count );
}
System.out.println();
}
}
}
// while 문
package loopexample;
public class NestedLoop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int dan = 2;
int count = 1;
while( dan <= 9; ){
count = 1;
while( count<=9 ) {
System.out.println( dan + “ X “ + count + “ = ” + dan*count );
count++;
}
dan++;
System.out.println();
}
}
}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// 제어문 - 08. break문, continue문
/*
| break문
감싸고 있는 블록의 제어를 빠져나오는 기능
반복문, 조건문, switch-case등과 같이 쓰이며 현재 수행하고 있던 블록에서
수행을 중지하고 외부로 제어가 이동함
반복문과 같이 사용하면 특정 조건일 때 반복을 중지 하는 기능을 구현할 수 있음
| continue 문
반복의 수행 중 조건문과 조건이 맞는 경우 이후 블록 내부의 다른 수행문을 수행하지 않음
*/
/// BreakExample.java ///
package loopexample;
public class BreakExample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int sum = 0;
int num;
for ( num = 1; ;num++;){
sum += num;
if(sum >= 100 )
break
}
System.out.println(sum);
System.out.println(num);
}
}
/// ContinueExample.java ///
package loopexample;
public class ContinueExample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{
int num;
for( num = 1; num<=100; num++){
// 방법 1
if( (num%3) == 0 ){
System.out.println(num);
}
// 방법 2
if( (num%3) != 0 ) continue;
System.out.println(num);
}
}
}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—-----------
이 정리 내용은 패스트 캠퍼스, K-Digital Credit Java 강의를 참고했습니다